Q 해당 문구를 선정한 이유는?


A 코로나19 바이러스 이후의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사회와의 연결고리는 택배, 그리고 배달 음식이다. “문 앞에 두고 가세요”라는 메시지는 타인과 굳이 만날 필요를 못 느끼는 나에게 좋은 명분이 되었다. 그리고 요즘 너무나 바쁠 그들도 덕분에 조금 편하지 않을까. 서로 윈윈하는 행복한 메시지라고 생각한다.


Q 해당 기호 활자를 선정한 이유는? 1번 작품 문구와의 연결성이 있는가?


A 쌍반점, Semicolon은 일단 끊었다가 이어서 설명을 이어가는 용도로 사용된다. 코로나19 이전, 이후의 삶 사이의 연결되는 시간이 현재 우리가 서있는 지금이라고 생각한다. 언제 끝날지 모르고 코로나19 이전으로는 돌아갈 수 없는 현재의 우리 사회를 위해 필요한 문장부호라고 생각했다.


김동관의 기호활자


Q 해당 문구와 레터링(혹은 서체)을 조합했을 때 가장 흥미로웠던 점은?


A 믹스를 통해서 각각 상관이 없었던 문장들의 단어들이 조합되었을 때 주제와 연관되는 (혹은 연관되는듯한) 느낌의 새로운 문장이 만들어지는 모습을 보았다. 다양한 네오-트라이브의 이야기들이 있었지만 그 키워드들을 관통하는 공통된 사회적인 함의가 있었기에 이런 현상이 생기지 않았을까 싶다.


‘HG코스모스’라는 이름으로 곧 출시 예정인 서체이다. 직선적인 형태의 A 스타일과 곡선적인 형태의 B 스타일 중 B 스타일을 사용했다. 가로획과 세로획의 두께 대비를 반대로 적용한 reverse-contrast 개념이 이 디스플레이용 서체의 가장 큰 특징이다. HG코스모스 B는 단단하게 짜인 모듈 속에서 슬랩세리프의 요소를 약간 첨가하여 보다 풍부한 형태적 재미를 부여했다.


Q 해당 작업(레터링, 서체 디자인)중 마주한 문제 상황과 그 해결 방법은?


A 아트워크에 사용된 HG코스모스 서체는 세로획의 두께를 가로획보다 두껍게 그리는 일반적인 굵기 조절을 반대로 적용해 사람들의 눈을 다소 불편하게 만든다. 이 특징은 디스플레이용 서체로서 시각적으로 큰 효과를 보인다. 하지만 이 Contrast와 시각적인 불편함은 정비례하는 관계라서 그 정도를 조절하는 것이 가장 중요했다. 항상 이런 모순적인 상황에서 적당한 지점을 찾는 것이 서체 디자인을 하는 입장에서 아주 중요한 판단 요소가 된다.


Q 사회가 잠시 멀어진 지금, 작업을 하면서 느낀 가장 큰 달라진 점이 있다면?


A 딱히 달라진 점은 없다. 오히려 작업에 집중할 시간이 많아져서 진도가 잘 나가고 있다. 나는 원래부터 네오-트라이브였나 보다.


김동관

2008년 성균관대학교 시각디자인 학과 졸업 후 2곳의 회사에서 폰트 제작 실무를 경험하였고, 2013년 독립하여 서체 디자인 스튜디오 한글씨를 만들었다. 이후 현재까지 8년간 ‘HG꼬딕씨’ 시리즈를 비롯하여 8개의 서체 패밀리를 디자인하였다. 지금도 계속 한글씨의 서체 패밀리를 차근차근 쌓아가고 있다.